인터넷가입 '집콕'영향… VOD, OTT서비스 이용량 증가에따라 KT LG SK 인터넷·IPTV 등 가입 문의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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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나지 작성일20-10-13 10:08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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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가 지속되고 있다. 신규 확진자가 두 자릿수로 줄었으나, 불안감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하여 주로 집 안에서 소비나 여가시간을 해결하는 '집콕'문화가 자리를 잡고 있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초고속인터넷이나 VOD, OTT(Over The Top) 서비스 이용량이 가파르게 상승하며 신규가입 문의 또한 증가하고 있다.
대부분의 소비자는 인터넷가입 시 오프라인 대리점이나 SK, KT, LG 고객센터,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 등 3가지 경로를 이용하고 있으나, 비대면 채널인 인터넷비교사이트 이용량은 지난해 대비 약 30%가량 늘었다.
인터넷과 IPTV 등의 유선상품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소비 유형도 전반적으로 바뀌고 있다. 백화점이나 마트, 대리점 등의 대면식 서비스 이용률은 감소하고,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한편, 유선 상품 가입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인터넷가입 시 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 이유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항목이 '사은품'으로 꼽혔다. 고객센터 대비 평균 10만원 이상의 사은품을 추가로 지급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 이용은 그 뒤를 이었다.
실제로,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인터넷설치' 등의 키워드를 검색하면, '인터넷가입 사은품 많이 주는 곳', '인터넷가입 사은품', 등의 키워드가 연관 검색어로 함께 노출된다. 이는 소비자의 관심이 '사은품'에 높은 관심을 나타내는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인터넷비교사이트란, SK브로드밴드(SK텔레콤), LG유플러스(LG U플러스), KT올레, LG헬로비전 등의 통신사별 인터넷·IPTV 상품과 월청구금액, 사은품 수준까지 소비자가 눈으로 직접 확인 후 가입할 수 있는 인터넷가입 경로를 뜻한다.
다만, 지난 2019년 6월 1일부터 시행된 '경품고시제'로 인해 사은품 금액도 큰 의미가 없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경품고시제로 인해 영업점은 KT, SK, LG 등 통신3사가 규정한 사은품 금액의 최소 -15%부터 최대 +15%까지만 소비자에게 지원할 수 있다.
경품고시 가이드 미만의 사은품을 지급하거나, 초과 지급하는 경우에는 최소 100만원 이상의 패널티와 최대 영업정지까지 당할 수 있어 무조건 준수하여야 한다.
가이드 수준은 통신사 및 신청 상품(요금제)에 따라 다르나, 소비자에게 지급 가능한 최대 사은품 금액은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 KT올레가 최대 46만원까지 지급 가능하다.
기존에는 현금 사은품 많이 주는 곳을 찾았으나, 경품고시제 시행으로 모두 조건이 같아졌기 때문이다. 유선 시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러한 상황 속에서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을 지급하고 있는 인터넷비교사이트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을 지급하고 있는 인터넷비교사이트 중 펭귄통신이 있다. 해당 카페는 현재 15만명 이상의 회원이 활동 중인 네이버 인터넷가입 공식 카페를 운영 중이며, 2018년도부터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 지급 서비스를 실시해 주목을 받고 있다.
관계자에 따르면, "펭귄통신은 고객님의 편의를 위해 오후 4시 이전 설치건은 당일 현금 지원, 오후 4시 이후 설치건은 다음날에 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펭귄통신에는 1,200건 이상의 고객 설치 후기가 올라와 있으며, 후기 내용에는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을 지급받았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펭귄통신은 LG유플러스 인터넷과 TV가입 시 정품 49인치 UHD TV 증정 이벤트와, ADT캡스, 설치 후기, 지인추천 이벤트 등을 통해 추가 혜택을 지급하고 있어 인터넷가입을 찾는 방문자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디지털전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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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소비자는 인터넷가입 시 오프라인 대리점이나 SK, KT, LG 고객센터,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 등 3가지 경로를 이용하고 있으나, 비대면 채널인 인터넷비교사이트 이용량은 지난해 대비 약 30%가량 늘었다.
인터넷과 IPTV 등의 유선상품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소비 유형도 전반적으로 바뀌고 있다. 백화점이나 마트, 대리점 등의 대면식 서비스 이용률은 감소하고,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한편, 유선 상품 가입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인터넷가입 시 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 이유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항목이 '사은품'으로 꼽혔다. 고객센터 대비 평균 10만원 이상의 사은품을 추가로 지급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 이용은 그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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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지난 2019년 6월 1일부터 시행된 '경품고시제'로 인해 사은품 금액도 큰 의미가 없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경품고시제로 인해 영업점은 KT, SK, LG 등 통신3사가 규정한 사은품 금액의 최소 -15%부터 최대 +15%까지만 소비자에게 지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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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드 수준은 통신사 및 신청 상품(요금제)에 따라 다르나, 소비자에게 지급 가능한 최대 사은품 금액은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 KT올레가 최대 46만원까지 지급 가능하다.
기존에는 현금 사은품 많이 주는 곳을 찾았으나, 경품고시제 시행으로 모두 조건이 같아졌기 때문이다. 유선 시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러한 상황 속에서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을 지급하고 있는 인터넷비교사이트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을 지급하고 있는 인터넷비교사이트 중 펭귄통신이 있다. 해당 카페는 현재 15만명 이상의 회원이 활동 중인 네이버 인터넷가입 공식 카페를 운영 중이며, 2018년도부터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 지급 서비스를 실시해 주목을 받고 있다.
관계자에 따르면, "펭귄통신은 고객님의 편의를 위해 오후 4시 이전 설치건은 당일 현금 지원, 오후 4시 이후 설치건은 다음날에 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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뿐만 아니라, 펭귄통신은 LG유플러스 인터넷과 TV가입 시 정품 49인치 UHD TV 증정 이벤트와, ADT캡스, 설치 후기, 지인추천 이벤트 등을 통해 추가 혜택을 지급하고 있어 인터넷가입을 찾는 방문자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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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로 6년차를 맞이한 국내 쇼핑 축제 '코리아세일페스타' 흥행 여부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덕인 기자
참가기업 '역대 최다'…업계 "올해는 달랐으면"
[더팩트|이민주 기자] 국내 최대 쇼핑 행사인 코리아세일페스타(코세페)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는 분위기다.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소비 진작의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높은 가운데 코세페 주최 측에서 예년과는 다른 포부를 나타내면서다.
13일 산업통상자원부와 코리아세일페스타 추진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코세페는 다음 달 1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된다.
코세페는 매년 연말을 시점으로 소비 진작과 내수 활성화 유도를 목표로 개최되는 대규모 세일 행사다.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 이후 처음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라는 이름으로 열렸으며 이후 2016년부터 코세페로 이름을 바꿔 쇼핑 행사 중심으로 진행 중이다.
올해 코세페는 기존의 '쇼핑행사' 개념에서 벗어나 전국적인 쇼핑 분위기를 조성하는 '대한민국 쇼핑주간으로 확대 시행한다. 슬로건은 '힘내요 대한민국'이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를 고려해 △온라인·비대면 중심 추진 △강화된 방역수칙 적용 △드라이브스루 활용 등을 내세웠다.
코세페 추진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코세페 참가기업은 지난 7일 기준 1005개로 전년 대비 42% 증가해 기대를 모으고 있다. /더팩트 DB
추진위원회 관계자는 "이번 코세페는 코로나19와 글로벌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얼어붙은 민간 소비를 회복하고 내수 활성화에 이바지하기 위해 업계와 정부가 함께 추진하는 행사"라며 "유통·제조·서비스 업계와 소비자도 모두 함께 뜻을 모아 하반기 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매년 '흥행에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았던 코세페지만 올해는 업계 안팎에서 흥행을 기대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추석 연휴로 움츠러들었던 소비 심리가 일부 되살아난 가운데 코세페, 블랙프라이데이로 이어지는 일명 '릴레이 대목'이 소비를 크게 진작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면서다.
올해 코세페 참가기업이 역대 최다치를 기록한 것도 기대감을 높이는 요인으로 꼽힌다.
지난 7일 오후 기준 코세페 참가 신청 기업은 1005개로 작년 대비 42% 증가했다. 지난해 코세페 참가기업은 704개, 2018년 451개, 2017년 446개다. 오는 31일까지 신청을 받는 점을 고려하면 더 많은 기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제조기업들의 신청이 681개로 전년 대비 2배 가까이 늘었다. 지난해 참가한 제조기업은 345개다. 그간 제조기업의 낮은 참여율은 코세페의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다. 제조기업이 아닌 유통사가 주로 참여하면서 할인율을 낮추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끊이지 않았다.
올해 코세페를 앞두고 유통업계 일각에서는 지난해 때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더팩트 DB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지난 다섯 번의 행사에서 코세페에 대한 문제점이 꾸준히 제기돼왔고 주최 측에서도 이를 보완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며 "특히 그간 업체별로 다른 행사명을 내세우는 등 제각각이었던 홍보 전략을 (준비)위원회 측에서도 '코세페'로 묶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만큼 지난해보다 성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유통업계 일각에서는 장밋빛 전망 외에도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이 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또 다른 관계자는 "한국의 블랙프라이데이로 시작된 코세페지만 할인 혜택은 평소와 다르지 않다는 지적이 있었다. 국내 유통업계 구조상 미국의 플랙프라이데이 처럼 70~80% 할인해서 판매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특히 올해 코로나19로 업체들이 다 어려운 상황에서 무리하게 할인 행사를 진행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여전히 소비자 인지도가 크게 떨어지고, 할인율이 높지 않아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를 노리는 이들이 더 많다"며 "정부 주도의 행사에 유통업체가 참여하면 그에 맞게 혜택을 줘야 한다. '행사에 참여해서 할인해라'라는 식으로는 성공하기 힘들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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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로 6년차를 맞이한 국내 쇼핑 축제 '코리아세일페스타' 흥행 여부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덕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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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소비 진작의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높은 가운데 코세페 주최 측에서 예년과는 다른 포부를 나타내면서다.
13일 산업통상자원부와 코리아세일페스타 추진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코세페는 다음 달 1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된다.
코세페는 매년 연말을 시점으로 소비 진작과 내수 활성화 유도를 목표로 개최되는 대규모 세일 행사다.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 이후 처음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라는 이름으로 열렸으며 이후 2016년부터 코세페로 이름을 바꿔 쇼핑 행사 중심으로 진행 중이다.
올해 코세페는 기존의 '쇼핑행사' 개념에서 벗어나 전국적인 쇼핑 분위기를 조성하는 '대한민국 쇼핑주간으로 확대 시행한다. 슬로건은 '힘내요 대한민국'이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를 고려해 △온라인·비대면 중심 추진 △강화된 방역수칙 적용 △드라이브스루 활용 등을 내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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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위원회 관계자는 "이번 코세페는 코로나19와 글로벌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얼어붙은 민간 소비를 회복하고 내수 활성화에 이바지하기 위해 업계와 정부가 함께 추진하는 행사"라며 "유통·제조·서비스 업계와 소비자도 모두 함께 뜻을 모아 하반기 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매년 '흥행에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았던 코세페지만 올해는 업계 안팎에서 흥행을 기대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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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코세페 참가기업이 역대 최다치를 기록한 것도 기대감을 높이는 요인으로 꼽힌다.
지난 7일 오후 기준 코세페 참가 신청 기업은 1005개로 작년 대비 42% 증가했다. 지난해 코세페 참가기업은 704개, 2018년 451개, 2017년 446개다. 오는 31일까지 신청을 받는 점을 고려하면 더 많은 기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제조기업들의 신청이 681개로 전년 대비 2배 가까이 늘었다. 지난해 참가한 제조기업은 345개다. 그간 제조기업의 낮은 참여율은 코세페의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다. 제조기업이 아닌 유통사가 주로 참여하면서 할인율을 낮추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끊이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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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지난 다섯 번의 행사에서 코세페에 대한 문제점이 꾸준히 제기돼왔고 주최 측에서도 이를 보완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며 "특히 그간 업체별로 다른 행사명을 내세우는 등 제각각이었던 홍보 전략을 (준비)위원회 측에서도 '코세페'로 묶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만큼 지난해보다 성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유통업계 일각에서는 장밋빛 전망 외에도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이 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또 다른 관계자는 "한국의 블랙프라이데이로 시작된 코세페지만 할인 혜택은 평소와 다르지 않다는 지적이 있었다. 국내 유통업계 구조상 미국의 플랙프라이데이 처럼 70~80% 할인해서 판매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특히 올해 코로나19로 업체들이 다 어려운 상황에서 무리하게 할인 행사를 진행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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