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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프라코어 내놓은 두산, 다음 조치는?(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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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군효송 작성일20-06-17 02:45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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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원 회장, 두산중공업 유상증자 참여…매각작업도 속도[서울=뉴시스] 박주연 기자 = 두산그룹이 그룹의 캐시카우로 꼽히는 핵심 계열사 '두산인프라코어'를 매물로 내놓은 가운데 채권단 자구안을 이행하기 위한 다음 조치에 관심이 모아진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두산그룹은 최근 두산인프라코어 매각을 위해 크레디트스위스(CS)를 매각 주간사로 선정했다. 매각 대상은 두산중공업이 보유한 두산인프라코어 지분 36.27%다. 두산인프라코어가 보유하고 있는 두산밥캣 지분 51.05%는 매각 대상에서 빠졌다.

두산그룹은 채권단으로부터 3조6000억원의 자금을 지원받은 대가로 3조원 규모 자구안 이행을 약속했으며, 이번 인프라코어 매각은 자구안 이행을 위한 조치다.

두산인프라코어는 건설기계와 엔진을 생산하는 계열사로, 지난해 매출액은 8조1858억원, 영업이익은 8404억원 수준이다. 두산인프라코어의 시가총액은 1조3000억원 수준이다. 지분 36.27%와 경영권 프리미엄을 합한 매각가는 8000억원 안팎일 것으로 예상된다.

두산그룹은 지금까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비교적 중요성이 덜한 자산 매각을 추진해왔다. 두산솔루스와 모트롤BG,클럽모우CC 골프장, 두산타워, 두산건설 사옥 등으로, 매수 희망자와 가격에 대한 시각차가 커 매각작업이 지지부진했다.

전기차용 배터리 동박을 생산하는 두산솔루스의 경우 사모투자펀드 운용사인 스카이레이크PE가 인수 의사를 밝혔지만 가격에 대한 시각차로 매각협상이 결렬됐다. 모트롤BG의 경우 최근 예비입찰이 진행됐지만 흥행이 저조했다.

하지만 이번에 두산그룹이 캐시카우로 꼽히는 두산인프라코어를 매물로 내놓으며 그룹의 의지를 내보인 만큼 다른 매각작업에도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등 대주주들도 두산중공업 유상증자와 자본확충에 참여할 계획이다.

두산건설 매각도 속도가 빨라질 전망이다.

두산건설은 15일 건설 부문과 부동산 임대사업을 제외한 일부 자산과 부채, 계약을 신설회사 '밸류그로스 주식회사'에 넘기는 물적분할을 했다고 공시했다. 분할 후 두산건설은 자산 2조2300억원, 부채 1조7800억원이, 밸류그로스는 자산 2500억원, 부채 800억원이 된다. 두산건설은 밸류그로스 보통주 69.5%를 갖고, 두산큐벡스에 30.5%를 800억원에 매각한다.

두산건설의 비상장 자회사 밸류그로스는 미회수 채권이 있는 인천 학인두산위브아파트, 일산제니스상가, 한우리(칸) 리조트, 공주신관 토지 등을 갖게 된다. 대부분 미분양으로 공사대금 회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재무건전성을 악화시킨 주범으로 꼽히는 자산들로, 두산건설은 이번 분할로 재무건전성이 크게 개선됐다.

업계는 부실 위험이 있는 자산들이 두산건설에서 떨어져나가며 다음달로 예상되는 두산건설 매각 본입찰이 순항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다만 금융투자업계는 두산인프라코어가 단시일 내 매각될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KB증권 정동익 연구원은 "두산밥캣 분리 후의 두산인프라코어의 가치, 차입금 및 소송리스크 등을 고려하면 단시일 내 두산인프라코어가 매각 될 가능성은 낮다"고 전망했다.

정 연구원은 "지난해 건설기계 연결 영업이익의 62.9%를 차지했던 밥캣을 두산인프라코어로부터 분리할 경우 매물로서의 매력이 떨어지게 된다"며 "두산인프라코어는 올해 1분기 말 별도 차입금이 2조9000억원으로 올해 예상 영업이익(2442억원)의 12배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그는 "중국법인(DICC) 지분매각과 관련된 7196억원 규모의 소송 역시 리스크"라고 덧붙였다.

시장에서는 두산그룹이 두산인프라코어에 이어 두산밥캣과 두산베어즈를 매각해야 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하지만 두산측은 아직은 밥캣과 베어즈가 매각 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한편,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은 지난 11일 그룹 임직원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 유상증자와 자본확충, 자산매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박 회장은 이르면 이번주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을 만나 두산그룹 경영정상화 방안에 대한 이해를 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정원 회장은 임직원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3조원 이상 재무구조 개선을 목표로 연내 1조원 규모 유상증자와 자본확충을 실시할 예정"이라며 "경영정상화 및 사업구조 개편 방향에 맞춰 자산매각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회장은 "이 과정에서 ㈜두산과 ㈜두산의 대주주들은 중공업 유상증자와 자본확충에 참여해 대주주로서 책임경영을 충실히 이행할 것"이라며 "㈜두산은 자체 재무구조 개선과 두산중공업 자본확충 참여를 위해 두산타워와 일부 보유지분 및 사업부 등의 매각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박 회장은 "그룹의 당면한 목표는 채권단 지원 자금을 신속히 상환하고 그룹의 중추인 중공업을 본 궤도에 올려놓는 것"이라며 "중공업을 하루 빨리 안정시키고 이를 통해 그룹 전반의 환경을 안정적으로 되돌려 놓는 것이 회장으로서 할 일"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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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나란히 부진한 성적표을 받아든 대형마트 업계가 올해 역시 정부의 각종 규제와 코로나19 사태로 실적 반등을 위한 해법 찾기에 난항을 겪는 분위기다. /이민주 기자

대형마트 3사, 실적 개선 노력에도…규제 '발목'

[더팩트|이민주 기자] 대형마트 업계가 각종 규제로 발목이 잡힌 것도 모자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까지 재확산 조짐을 보이면서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이마트와 롯데마트에 이어 최근 지난해 실적을 공개한 홈플러스마저 초라한 성적표을 받아들인 가운데 업계는 "대내외 불확실성에 가로막혀 활로를 찾는 데 난항을 겪고 있다"고 입을 모은다.

◆ 대형마트 3사, 경기 침체 엎친 데 코로나19 덮쳤다

1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홈플러스 2019회계연도(2019년 3월~2020년 2월) 기준 매출액은 전년 대비 4.69% 줄어든 7조3002억 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38.39% 감소한 1602억 원이다. 올해부터 적용된 신 리스 회계기준(IFRS16 Leases)을 미적용할 경우 영업이익은 100억 원에도 못 미친다.

당기순손실은 무려 5322억 원으로 악화했다. 새로운 리스 회계기준에 따라 리스료가 부채로 설정되면서 무형자산, 사용권 자산 등에 대한 손상차손 비중이 높아졌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아울러 홈플러스 측은 실적 악화와 관련해 오프라인 유통업계의 불황과 코로나19로 인한 타격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홈플러스의 경우 당해 2월까지를 회계연도 기간에 포함한다.

다른 대형마트 업체의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

업계 1위 이마트는 같은 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0.7% 늘어난 18조1679억 원을 달성했지만, 영업이익은 67.4% 줄어든 1506억 원, 당기순이익은 53% 줄어든 2238억 원을 기록했다.

롯데마트 역시 지난해 매출액은 6조3306억 원으로 전년 대비 0.2% 늘었지만, 영업손실은 248억 원으로 적자 폭을 키웠다.

이마트는 기존점 리뉴얼, 홈플러스는 온·오프라인 융합 매장 구현, 롯데마트는 구조조정을 통해 위기 극복에 나섰다. /임세준 기자

특히, 올해 1분기 코로나19 여파로 오프라인 분야에서 부진을 면치 못했다.

이마트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0% 감소한 854억 원, 순매출액은 2.3% 신장한 3조7867억 원이다. 할인점 매출액만 놓고 보면 영업이익은 24.5%, 매출액은 2.1% 줄었다.

롯데마트 1분기 영업이익은 해외 할인점(대형마트)의 강세로 12.5% 신장한 220억 원, 순매출액은 1.4% 줄어든 1조7480억 원을 기록했다. 다만 국내 할인점 오프라인 매출 신장률은 -9.2%였다.

◆ 기존점 리뉴얼 vs 온·오프라인 결합 vs 구조조정 선포

대형마트 업계는 기존 점포를 리뉴얼하거나 대대적인 구조조정에 나서는 등 나름의 방식으로 타개책을 내놓고 있다.

이마트는 기존점 리뉴얼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높은 일렉트로마트 등 전문점 확대에 집중하고 있다.

기존점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전략으로는 '미래형 점포'를 제시했다. 고객의 오프라인 매장 방문 목적을 분석해 복합 몰 형태로 점포를 재구성하는 형태다. 1호로 지난달 28일 이마트 월계점을 이마트타운 월계점으로 탈바꿈한 바 있다.

홈플러스는 지난해 예고한 온·오프라인 융합 '올라인 플레이어'로의 변신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점포 유동화로 위기를 극복하겠다고 강조했다. 올라인(All-line)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합쳐 부르는 단어다.

구체적으로 전국 140개 점포에 온라인 물류 기능을 장착해 전통적인 장보기와 온라인 배송이 공존하는 '쇼킹(shopping+picking) 매장 구현과 '홈플러스 스페셜' 매장의 온라인화를 추진 중이다. 홈플러스 스페셜 매장은 창고형 할인점과 대형마트를 합친 형태의 매장이다.

대형마트 업계가 각기 자구책을 내놓고 있지만, 코로나19 사태 장기화 등 대외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는 좀처럼 해소되지 않은 분위기다. 사진은 코로나19 확진자 방문으로 문을 닫은 이마트 마포공덕점. /이민주 기자

롯데마트는 오프라인 점포 구조조정과 함께 온라인 채널을 강화하는 안을 택했다. 롯데마트를 운영하는 롯데쇼핑은 올해 수익성 개선을 위해 소속 오프라인 매장(백화점·마트·슈퍼·롭스) 700여 개 중 200여 개(30%)를 폐점하겠다고 밝혔다.

여기에 기존점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그로서란트 매장을 확대하는 한편, 통합앱 롯데온(ON)을 통한 배송 서비스 확대에 나섰다. 그로서란트 매장은 식재료를 선택·구매하면 그 자리에서 직접 조리해주는 형태를 말한다.

◆ 대형마트 발목 잡는 규제에 올해도 '한숨만'

이같은 노력에도 올해 실적에 대한 우려가 가시지 않는 분위기다. 여전히 코로나19 리스크가 해소되지 않은 데다 대형마트에 대한 정부의 규제 기조가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로 소비가 위축되자 정부는 14조 원 규모의 긴급재난지원금(재난지원금)을 지급해 소비 심리를 되살리고자 했다. 그러나 대형마트, 백화점 등을 사용처에서 제외했다.

이 가운데 각종 유통규제까지 대형마트의 목을 조르고 있다. 코로나19로 온라인 생필품 구매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으나, 대형마트의 경우 현행 유통산업발전법의 규제로 의무휴업일을 비롯한 폐점 시간에는 배송 서비스를 할 수 없다.

의무휴업 규제도 여전하다. 현재 정부는 전통시장과 중소상인 보호를 위해 대규모 점포의 의무휴업일 수를 월 2회로 규정하고 있다. 업계는 의무휴업으로 인한 대형마트 업체의 매출 타격을 연간 5조 원으로 추산한다.

업계 관계자는 "대형마트 업계가 규제와 코로나19로 이중고를 겪고 있다. 올해 실적 개선을 목표로 자구책을 내놨지만 코로나19가 걸림돌로 작용하는 분위기"라며 "국가적 재난 사태라는 점을 고려해 유통업계에 차별적 수혜를 주는 대신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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