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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킹'부터 '라끼남'까지…식품업계 '말 많은' PPL 꾸준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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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견미차 작성일20-06-17 02:47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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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종영한 SBS 드라마 '더 킹 : 영원의 군주'는 과도한 PPL에 대한 시청자의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SBS '더 킹 : 영원의 군주' 캡처

업계 "PPL, 매출 증대·브랜드 인지도 제고 효과 있어"

[더팩트|문수연 기자] 드라마나 영화, 예능 프로그램 등에서 특정 업체의 제품이나 상품이 무분별하게 노출되는 PPL 마케팅에 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지만, 식품업계의 이 같은 마케팅 관행은 좀처럼 사라지지 않은 분위기다.

자연스럽게 제품을 노출하고, 시청자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하는 것은 물론 논란이 불거지는 것 자체로도 또 하나의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데다 실제 매출 증가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만큼 PPL 마케팅을 쉽사리 포기할 수 없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17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기업별로 드라마, 예능 속에 상품을 소도구로 끼워 넣는 광고기법인 PPL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PPL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일각에서는 이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최근 종영한 SBS 드라마 '더 킹 : 영원의 군주'가 꼽힌다. 극의 몰입을 방해할 정도의 PPL이 등장하면서 시청자 게시판 등에는 이를 지적하는 누리꾼들의 쓴소리가 잇따랐다.

특히 가장 큰 이슈가 된 장면은 극 중 이곤(이민호 분)이 통화 중 뜬금없이 자신이 마시던 LG생활건강의 '조지아 크래프트' 커피 맛을 칭찬하며 "황실 커피랑 맛이 똑같아. 첫맛은 풍부하고 끝 맛은 깔끔해. 대한민국은 이걸 시중에서 판다고"라고 말한 부분이다. 이후에도 해당 커피는 꾸준히 등장했고, CF를 연상하게 할 정도의 직접적인 노출로 시청자의 몰입을 방해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tvN 예능프로그램 '라면 끼리는 남자' 방송 이후 농심의 국물라면 매출이 10%가량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유튜브 '채널 십오야' 캡처

지난 8일에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가 tvN 예능프로그램 '라면 끼리는 남자(이하 '라끼남')'에 대해 법정 제재에 해당하는 '경고' 조치를 내렸다.

방심위는 "방송 분량의 상당 부분이 특정 라면을 조리해 먹는 장면에 할애됐다"며 "광고효과를 줄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유사한 구성의 내용을 반복적으로 방송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법정제재 조치가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방심위의 조치 이후 소비자들의 반응은 엇갈렸다. 일부 온라인커뮤니티게시판 등에는 "과하다"는 반응 외에도 "노골적인 상표 노출이 없었고, '라면을 맛있게 끓여 먹는다'는 콘셉트에 초점을 맞춘 방송인 만큼 문제될 것 없지 않느냐"는 의견도 나왔다.

끊이지 않는 논란 속에서도 식품업계가 PPL 마케팅을 고수하는 배경으로는 '광고 효과'가 꼽힌다. '실제로 LG생활건강의 이온음료 '토레타'와 하이트진로음료의 '블랙보리'는 드라마, 예능 구분 없이 공격적인 PPL 마케팅을 펼쳤고, 단기간에 인지도 상승효과를 톡톡히 봤다. 특히, '블랙보리'는 출시 2년 만에 누적판매량 1억 병을 돌파하는 성과를 얻었다.

농심 역시 '라끼남' 방송 이후 라면 제품 매출이 10%가량 늘었다. 농심 관계자는 "방송 시기가 국물라면 매출이 늘어나는 겨울 시즌이었던 점도 영향을 미쳤겠지만, 방송 콘텐츠 역시 어느 정도 매출 상승에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과도한 PPL 논란이 불거졌던 LG생활건강 측에서도 "PPL 효과는 장기간에 걸쳐서 봐야 하기 때문에 바로 알 수는 없다"면서도 "PPL은 매출뿐만 아니라 제품 인지도를 높이는 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가전, 주얼리 등 고가 상품은 드라마나 영화 속에 등장해도 쉽게 구매하기 어렵지만 음료나 가정간편식 등은 금액대가 낮아 다양한 시도가 가능하다"라며 "PPL 광고의 영향을 많이 특히나 많이 받을 수밖에 없는 분야가 식품이기 때문에 꾸준히 PPL 마케팅이 이뤄질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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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 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연어 기피 현상
로이터 "中, 노르웨이 등 유럽산 연어 수입 중단"
15일 베이징 한 일식집 메뉴판에 연어 관련 음식은 판매가 중단됐다고 적혀있다. 베이징 신파디 도매시장에서 수입 연어를 절단할때 쓰는 도마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됐다는 발표 이후 베이징 내 음식점에서 연어 메뉴가 사라지고, 마트에서도 연어를 찾기 어려워졌다. 사진=신정은 특파원
[베이징=이데일리 신정은 특파원] 중국 베이징 최대 농수산물 시장인 신파디(新發地) 도매 시장에서 코로나19가 확진자가 속출하면서 중국의 식탁에서 연어가 사라졌다.

16일 중국 최대 음식배달 플랫폼 메이퇀(美團)에서 ‘연어’를 검색하면 ‘관련된 결과가 없다’고 표시된다. ‘스시’나 ‘생선회’ 등을 검색하면 결과가 나오지만 ‘연어스시’라고 검색하면 결과가 보이지 않는다.

알리바바가 중국 대표 신선제품 배달 앱 허마센셩(盒馬先生)에서도 연어를 찾아볼 수 없다. 식당과 슈퍼마켓에서도 연어를 구매하기 어려워졌다.

베이징 시내 한 일식당에는 연어 관련 메뉴에 ‘판매 중단’이라는 표시가 붙어 있다. 이 식당 관계자는 “최근 연어 메뉴를 모두 중단했다”며 “다른 요리도 모두 익힌 것만 제공된다”고 말했다.

이같은 움직임은 베이징을 벗어나 전국적으로 퍼지고 있다. 중국 매체에 따르면 청두, 하얼빈, 시안, 타이웬 등 베이징과 가까운 지역에서 연어를 메뉴에서 삭제하기 시작했고, 심지어 일부 도시에서는 도매시장에서 육류 유통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당국은 신파디 시장에서 감염자가 속출하자 조사를 시작했고, 이 결과 수입 연어를 절단할 때 쓰는 도마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밝한 바 있다.

특히 베이징시 질병예방통제센터의 양펑(楊鵬)은 “신파디 시장에서 발견된 바이러스 유전자 서열이 유럽 방향에서 온 것을 발견했다”며 “그러나 바이러스가 어떻게 왔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오염된 해산물이나 육류, 또는 시장에 드나드는 사람들의 분비물을 통해 전파됐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연어 자체로 바이러스가 전염되는 건 아니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소비자들의 우려는 여전하다. 연어 소비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면서 중국이 연어 수입을 중단했다는 소식도 전해진다.

베이징 신규 확진자 추이. 자료=베이징시위건위, 슈쥐셴
우쭌유(吳尊友) 중국질병예방통제센터(CDC) 수석 전문가는 전날 인민일보가 주최한 라이브 방송에서 “연어가 이번 바이러스의 전염원이라고 확신할 수 없다”며 “시장 내 직원이나 고객 등 이미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도마 앞에서 대화를 하면 비말이 분출돼 도마를 오염시켰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제일재경에 따르면 한 바이러스학 전문가는 “신종코로나 바이러스의 숙주는 포유류인데 연어나 다른 어류는 이 바이러스의 숙주가 아니므로 체내에 코로나바이러스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중국이 노르웨이와 덴마크 등 유럽산 연어의 판매를 중단하고 있다고 15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보도했다.

노르웨이 로열 새먼(Norway Royal Salmon) 판매 책임자는 “우리는 중국으로의 모든 판매를 중단했고, 상황이 분명해지기를 기다리고 있다”라고 말했다. 덴마크령 패로제도에 본사가 있는 연어 공급업체(Bakkafrost) 대표도 “우리는 현재 중국에 연어를 보낼 수 없다”라고 했다. 두 업체 모두 직원들이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았으나 양성 판정을 받은 사람은 없었다고 밝혔다.

다른 국가들도 중국이 연어 수입을 중단할까 우려하고 있다. 시웨스트뉴스(SeaWestNews)는 캐나다 수산물업계가 중국 시장에 “캐나다 연어는 안전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고 이날 보도했다. 캐나다가 중국에 수출하는 해산물 규모는 2018년 기준 11억7000만달러였으며 그중 연어는 6000만달러에 이를 정도로 중요한 수출품이기 때문이다.

중국 베이징에서는 신파디 도매시장과 관련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급증해 닷새만에 확진자 수가 100명을 넘어섰다. 베이징시는 비상사태에 돌입했다.

중국 베이징에서는 50여일 동안 지역내 확진자가 나오지 않다가 지난 11일 신규 확진자 1명이 나온 데 이어 12일에는 6명, 13일에는 36명으로 늘었다. 14일에 또다시 36명이 나왔고 15일엔 27명이 발견돼 모두 106명에 달한다.

중국 전문가들은 지난주부터 보고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5월 말부터 시작됐을 수 있으며 앞으로 사흘이 방역에 결정적일 것이라고 진단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바이러스가 우한 화난 수산시장에서 발견된 것보다 전염성이 더 강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베이징 당국은 확진자가 나온 시장은 물론 주변 주택단지를 봉쇄하고, 초중고등학교 수업도 멈췄다. 관련자에 대한 대대적인 핵산 검사도 진행 중이다. 다만 아직까지 베이징 시민 전체에 대한 핵산검사는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중국 최대 음식배달 플랫폼 메이퇀(美團)에서 ‘연어’를 검색하면 ‘관련된 결과가 없다’고 표시된다.


신정은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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