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김종인·안철수, '아데나워 프로젝트' 연사 출격…한 데 뭉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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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임망훈 작성일20-07-06 14:25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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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라드 아데나워 리더십 프로그램' 연사로 나서
김종인 '대통령의 자격', 안철수 '뉴리더십 트렌드' 주제 강연 진행
정원석 통합당 비대위원 주도…"수요자 중심 강사 섭외 진행 특징"
통합당·국민의당, 민주당 독주 맞서 공동 전선·연대 움직임 일환 평가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콘라드 아데나워 리더십 프로그램'을 통해 한 데 뭉친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한 데 뭉친다. 5일 정치권에 따르면 김 위원장과 안 대표는 7월 중 정식 출범하는 '콘라드 아데나워 리더십 프로그램'의 연사로 각각 나서기로 했다. 거대여당의 독주 속 야권 연대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야권 지도자들이 한 데 뭉친다는 점에서 이목이 집중될 전망이다.
'콘라드 아데나워 리더십 프로그램'은 독일의 집권당 기독민주당의 싱크탱크 '콘라드 아데나워(Konrad Adenauer) 재단'이 주최하는 20대 미래 리더 양성 플랫폼이다. '아데나워 재단'과 각종 프로젝트를 진행해 온 정원석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이 주도적인 역할을 해 출범을 눈 앞에 두고 있다.
안철수 대표는 오는 22일 해당 프로그램의 오리엔테이션 특강에서 '뉴 리더십 트렌드'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김종인 위원장은 오는 25일 공식 첫 강연서 '대통령의 자격'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해당 프로그램을 진두지휘한 정원석 통합당 비대위원은 이날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아데나워 리더십 프로그램은 20대로 구성된 실무기획팀이 수요자 중심으로 강사 섭외를 진행한 점이 특징이다"며 "야권 정치인사분들 중 다섯 분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고 이 중 두 분(김종인 위원장·안철수 대표)께 강연을 요청했고 수락해 주셨다"고 말했다.
'콘라드 아데나워 리더십 프로젝트' 개요 ⓒ데일리안정연국 전 청와대 대변인도 '대통령의 끌쓰기와 말하기'를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며, 외교통 권영세 통합당 의원이 '주중대사가 본 차이나 인사이드 아웃', 안드레이 란코프 국민대 교수가 '김일성대 출신이 본 사회주의 이념'을 주제로 강연한다. 주한 독일·유럽연합(EU) 외교관들, 구글·페이스북·유명 유튜브 창업 채널 대표 등도 강연자로 나선다.
아데나워 재단 측은 20대를 대상으로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며, 오는 20일까지 '참신함·함께함·소통함·해결함·글로벌'을 견지한 20대 리더 12명을 엄격한 심사과정을 통해 선발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서는 거대여당 민주당의 의회 독주에 맞서 통합당과 국민의당이 공동 전선을 형성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이번 김 위원장과 안 대표가 같은 프로젝트에 나서는 것도 이 같은 연대 구축의 일환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와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각종 현안에서 머리를 맞대며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한 통합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한 석이 아쉬운 상황에서 민주당의 의회 독재에 맞서기 위한 연대는 필수 아니겠는가"라며 "김 위원장과 안 대표가 통합당 인사가 주도한 프로젝트에서 입을 맞추는 것도 상당히 의미 있는 행보라고 본다. 향후 각종 현안에서 한 목소리를 내는 일이 한층 더 많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데일리안 최현욱 기자 ([email protected])
ⓒ (주)데일리안 - 무단전재, 변형, 무단배포 금지
'콘라드 아데나워 리더십 프로그램' 연사로 나서
김종인 '대통령의 자격', 안철수 '뉴리더십 트렌드' 주제 강연 진행
정원석 통합당 비대위원 주도…"수요자 중심 강사 섭외 진행 특징"
통합당·국민의당, 민주당 독주 맞서 공동 전선·연대 움직임 일환 평가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콘라드 아데나워 리더십 프로그램'을 통해 한 데 뭉친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한 데 뭉친다. 5일 정치권에 따르면 김 위원장과 안 대표는 7월 중 정식 출범하는 '콘라드 아데나워 리더십 프로그램'의 연사로 각각 나서기로 했다. 거대여당의 독주 속 야권 연대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야권 지도자들이 한 데 뭉친다는 점에서 이목이 집중될 전망이다.
'콘라드 아데나워 리더십 프로그램'은 독일의 집권당 기독민주당의 싱크탱크 '콘라드 아데나워(Konrad Adenauer) 재단'이 주최하는 20대 미래 리더 양성 플랫폼이다. '아데나워 재단'과 각종 프로젝트를 진행해 온 정원석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이 주도적인 역할을 해 출범을 눈 앞에 두고 있다.
안철수 대표는 오는 22일 해당 프로그램의 오리엔테이션 특강에서 '뉴 리더십 트렌드'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김종인 위원장은 오는 25일 공식 첫 강연서 '대통령의 자격'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해당 프로그램을 진두지휘한 정원석 통합당 비대위원은 이날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아데나워 리더십 프로그램은 20대로 구성된 실무기획팀이 수요자 중심으로 강사 섭외를 진행한 점이 특징이다"며 "야권 정치인사분들 중 다섯 분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고 이 중 두 분(김종인 위원장·안철수 대표)께 강연을 요청했고 수락해 주셨다"고 말했다.
'콘라드 아데나워 리더십 프로젝트' 개요 ⓒ데일리안정연국 전 청와대 대변인도 '대통령의 끌쓰기와 말하기'를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며, 외교통 권영세 통합당 의원이 '주중대사가 본 차이나 인사이드 아웃', 안드레이 란코프 국민대 교수가 '김일성대 출신이 본 사회주의 이념'을 주제로 강연한다. 주한 독일·유럽연합(EU) 외교관들, 구글·페이스북·유명 유튜브 창업 채널 대표 등도 강연자로 나선다.
아데나워 재단 측은 20대를 대상으로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며, 오는 20일까지 '참신함·함께함·소통함·해결함·글로벌'을 견지한 20대 리더 12명을 엄격한 심사과정을 통해 선발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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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안 최현욱 기자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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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하영 김포시장. 사진제공=김포시
[김포=파이낸셜뉴스 강근주 기자] 출근길 입석률 2018년 8.8%→ 2020년 0.1%, 국토부-경기도 김포버스 준공영제 확대, 마을버스 신설과 철도역 환승체계 구축, 마을버스 공영제 도입, ‘대중교통기획단’-‘대중교통 시민평가단’ 운영.
대중교통 개선으로 김포시민은 민생 만족도가 민선6기에 비해 크게 높아졌다. 민선7기 김포시는 ‘사람 중심 대중교통’을 모토로 대중교통 편의성을 높여왔다. 정하영 김포시장 5일 “민생 만족도를 높이고 김포 가치를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민선7기의 최대 목표”라며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대중교통, 격자형 교통체계를 바탕으로 서비스 질이 남다른 대중교통 구축에 진력하겠다”고 강조했다.
◇ 출근길 입석률 2018년 8.8%→ 2020년 0.1%
민선7기 김포시는 교통과 교육 이른바 쌍교 문제 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출범했다. 3차례에 걸친 버스노선 개편, 광역급행버스 준공영제 시행, 입석예방 전세버스 운영, 심야이음버스 개통, 운수종사자 서비스 교육, 대중교통 시민평가단 운영, 이음택시 운행, 한강이음버스 개통, 택시불법행위 신고포상금 제도까지 다양한 첫 사례를 만들며 이용환경 개선에 노력했다.
그 결과 버스는 2018년 8.8%까지 치솟았던 출근시간 버스 입석률이 2019년 2.3%, 2020년 0.1%까지 떨어졌다. 김포시는 내년부터 입석률을 0.1% 이하로 낮출 예정이다.
◇ 국토부·경기도 김포버스 준공영제 확대
김포시는 올해 3월 G6001, G6003번 경기도 준공영제 노선을 개통한데 이어 2개 노선을 추가 신설하고 기존 노선도 단계적으로 준공영제로 전환할 예정이다.
경기도뿐만 아니라 M6427번은 최근 국토교통부의 광역급행 준공영제 버스 노선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준공영제 노선 확대는 김포골드라인 개통과 코로나19 여파로 버스노선 운영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운수업계에 도움이 된다.
또한 휴업-감차로 노선운영 축소 불안을 느끼던 시민도 준공영제 광역버스를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 일석이조 효과를 내고 있다. 시민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김포시는 준공영제 노선을 더욱 적극 유치할 계획이다.
2020년 하반기 신설예정인 상암DMC 준공영제 8602 노선도. 사진제공=김포시
◇ 마을버스 신설, 철도역 환승체계 구축
김포시는 작년부터 올해 3월까지 3차례에 거친 노선 개편을 단행했다. 철도역과 아파트 단지 등 주거지역을 순환 연결해 환승체계를 구축하고 기존 노선을 재편성하면서 효율성을 높였다.
김포시는 앞으로 광역버스 환승체계 구축을 위한 버스운영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또한 현재 신곡6, 향산, 걸포3 등 개별 택지개발사업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으나 대중교통이 전무한 곳은 마을버스 신설, 변경을 선제적으로 검토하고 예비입주자와 소통하며 입주 시 생활불편을 대폭 줄이고 있다.
◇ 마을버스 공영제 실시…전기저상버스 도입
김포시는 마을버스도 공영제를 시작했다. 올해 1월 김포시 첫 공영버스인 한강이음버스 신설노선을 운수업체 위탁방식으로 개통했다. 4월 마을버스 최초로 전기저상버스를 2대 도입해 휠체어나 유모차를 가지고도 호수공원, 중앙공원, 생태공원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김포시는 내년부터 전문 위탁운영기관을 선정해 공영노선을 운행할 예정이다. 현재 위탁운영을 위한 조례제정 등 관련 절차를 추진하고 있다. 마을버스 공영제가 실시되면 비수익 노선의 공영화로 안정적인 대중교통 운행 환경이 제공될 전망이다.
김포버스 사이드미러 노선번호 부착. 사진제공=김포시
◇ ‘대중교통기획단’-‘대중교통 시민평가단’ 운영
김포시는 대중교통 시책 수립에 민간 참여를 높이고 시민이 체감하는 시책 개발을 위해 2018년 12월부터 ‘김포시 대중교통기획단’을 운영하고 있다. 작년에는 버스를 자주 이용하는 시민 중심으로 ‘대중교통 시민평가단’도 발족했다. 운수종사자 서비스교육을 운영하며 운수업체와 운수종사자의 서비스 개선 의지도 높이고 있다.
특히 버스 민원이 많은 무정차 통과 개선을 위해 버스 사이드미러에 노선번호를 부착하는 사업을 7월 중 완료할 예정이다. 김포시는 이를 통해 정류장에 줄지어 서있는 버스 노선번호의 시안성과 탑승편의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 택시 60대 증차…민원해소 디딤돌
김포는 택시 잡기가 너무 어렵다는 민원이 많다. 그동안 택시총량제에 묶여 증차가 어려웠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을 타계하기 위한 김포시 노력이 드디어 빛을 발했다. 5년마다 실시하는 택시총량 조사에서 최종 5년간 60대 증차가 필요하다는 결과를 얻어냈다.
김포시는 이에 따라 경기도와 국토부의 최종 승인 및 고시를 거쳐 증차를 추진한다. 증차로 운행대수가 늘어나면 지금보다 훨씬 수월하게 택시를 이용할 수 있다.
◇ 이음택시, 교통소외지역 이동권 확대
김포시는 월곶면, 대곶면, 하성면 등 상대적으로 인구도 적고 버스노선이 없어 이동이 불편한 지역주민을 위해 이음택시를 운행하고 있다. 이음택시 1회 요금은 1000원이다. 대상마을 주민이면 월 12회까지 이용할 수 있다.
김포시는 이음택시 이용 활성화와 택시콜 수락률 향상을 위해 마을주민 홍보는 물론 업계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자연취락지역 중 대중교통 불편지역의 이음택시 이용 확대를 위해 콜 형태 외에 노선형 운행도 검토하고 있다.
김포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조성 전 조감도. 사진제공=김포시 김포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조성 후 조감도. 사진제공=김포시
◇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복합환승센터 조성
김포시는 대중교통 관련 대규모 중장기 시설사업도 추진한다. 사업용 화물자동차의 불법 밤샘주차는 단속민원은 물론 대형 사망사고 원인이 되기도 한다.
김포시는 이런 밤샘주차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조성사업을 2023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한다. 김포아라마리나 내에 153면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며, 공영 차고지가 조성되면 민원해소 및 화물차주 애로사항도 어느 정도 해소될 전망이다.
또한 여객자동차터미널과 상업시설이 조화된 걸포3지구 복합환승센터 조성 타당성 용역도 오는 9월 윤곽이 나올 전망이다. 복합환승센터 조성이 완료되면 환승은 물론 전국으로 광역 이동 편의성이 한층 높아진다.
[email protected] 강근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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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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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개선으로 김포시민은 민생 만족도가 민선6기에 비해 크게 높아졌다. 민선7기 김포시는 ‘사람 중심 대중교통’을 모토로 대중교통 편의성을 높여왔다. 정하영 김포시장 5일 “민생 만족도를 높이고 김포 가치를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민선7기의 최대 목표”라며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대중교통, 격자형 교통체계를 바탕으로 서비스 질이 남다른 대중교통 구축에 진력하겠다”고 강조했다.
◇ 출근길 입석률 2018년 8.8%→ 2020년 0.1%
민선7기 김포시는 교통과 교육 이른바 쌍교 문제 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출범했다. 3차례에 걸친 버스노선 개편, 광역급행버스 준공영제 시행, 입석예방 전세버스 운영, 심야이음버스 개통, 운수종사자 서비스 교육, 대중교통 시민평가단 운영, 이음택시 운행, 한강이음버스 개통, 택시불법행위 신고포상금 제도까지 다양한 첫 사례를 만들며 이용환경 개선에 노력했다.
그 결과 버스는 2018년 8.8%까지 치솟았던 출근시간 버스 입석률이 2019년 2.3%, 2020년 0.1%까지 떨어졌다. 김포시는 내년부터 입석률을 0.1% 이하로 낮출 예정이다.
◇ 국토부·경기도 김포버스 준공영제 확대
김포시는 올해 3월 G6001, G6003번 경기도 준공영제 노선을 개통한데 이어 2개 노선을 추가 신설하고 기존 노선도 단계적으로 준공영제로 전환할 예정이다.
경기도뿐만 아니라 M6427번은 최근 국토교통부의 광역급행 준공영제 버스 노선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준공영제 노선 확대는 김포골드라인 개통과 코로나19 여파로 버스노선 운영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운수업계에 도움이 된다.
또한 휴업-감차로 노선운영 축소 불안을 느끼던 시민도 준공영제 광역버스를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 일석이조 효과를 내고 있다. 시민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김포시는 준공영제 노선을 더욱 적극 유치할 계획이다.
2020년 하반기 신설예정인 상암DMC 준공영제 8602 노선도. 사진제공=김포시
◇ 마을버스 신설, 철도역 환승체계 구축
김포시는 작년부터 올해 3월까지 3차례에 거친 노선 개편을 단행했다. 철도역과 아파트 단지 등 주거지역을 순환 연결해 환승체계를 구축하고 기존 노선을 재편성하면서 효율성을 높였다.
김포시는 앞으로 광역버스 환승체계 구축을 위한 버스운영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또한 현재 신곡6, 향산, 걸포3 등 개별 택지개발사업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으나 대중교통이 전무한 곳은 마을버스 신설, 변경을 선제적으로 검토하고 예비입주자와 소통하며 입주 시 생활불편을 대폭 줄이고 있다.
◇ 마을버스 공영제 실시…전기저상버스 도입
김포시는 마을버스도 공영제를 시작했다. 올해 1월 김포시 첫 공영버스인 한강이음버스 신설노선을 운수업체 위탁방식으로 개통했다. 4월 마을버스 최초로 전기저상버스를 2대 도입해 휠체어나 유모차를 가지고도 호수공원, 중앙공원, 생태공원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김포시는 내년부터 전문 위탁운영기관을 선정해 공영노선을 운행할 예정이다. 현재 위탁운영을 위한 조례제정 등 관련 절차를 추진하고 있다. 마을버스 공영제가 실시되면 비수익 노선의 공영화로 안정적인 대중교통 운행 환경이 제공될 전망이다.
김포버스 사이드미러 노선번호 부착. 사진제공=김포시
◇ ‘대중교통기획단’-‘대중교통 시민평가단’ 운영
김포시는 대중교통 시책 수립에 민간 참여를 높이고 시민이 체감하는 시책 개발을 위해 2018년 12월부터 ‘김포시 대중교통기획단’을 운영하고 있다. 작년에는 버스를 자주 이용하는 시민 중심으로 ‘대중교통 시민평가단’도 발족했다. 운수종사자 서비스교육을 운영하며 운수업체와 운수종사자의 서비스 개선 의지도 높이고 있다.
특히 버스 민원이 많은 무정차 통과 개선을 위해 버스 사이드미러에 노선번호를 부착하는 사업을 7월 중 완료할 예정이다. 김포시는 이를 통해 정류장에 줄지어 서있는 버스 노선번호의 시안성과 탑승편의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 택시 60대 증차…민원해소 디딤돌
김포는 택시 잡기가 너무 어렵다는 민원이 많다. 그동안 택시총량제에 묶여 증차가 어려웠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을 타계하기 위한 김포시 노력이 드디어 빛을 발했다. 5년마다 실시하는 택시총량 조사에서 최종 5년간 60대 증차가 필요하다는 결과를 얻어냈다.
김포시는 이에 따라 경기도와 국토부의 최종 승인 및 고시를 거쳐 증차를 추진한다. 증차로 운행대수가 늘어나면 지금보다 훨씬 수월하게 택시를 이용할 수 있다.
◇ 이음택시, 교통소외지역 이동권 확대
김포시는 월곶면, 대곶면, 하성면 등 상대적으로 인구도 적고 버스노선이 없어 이동이 불편한 지역주민을 위해 이음택시를 운행하고 있다. 이음택시 1회 요금은 1000원이다. 대상마을 주민이면 월 12회까지 이용할 수 있다.
김포시는 이음택시 이용 활성화와 택시콜 수락률 향상을 위해 마을주민 홍보는 물론 업계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자연취락지역 중 대중교통 불편지역의 이음택시 이용 확대를 위해 콜 형태 외에 노선형 운행도 검토하고 있다.
김포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조성 전 조감도. 사진제공=김포시 김포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조성 후 조감도. 사진제공=김포시
◇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복합환승센터 조성
김포시는 대중교통 관련 대규모 중장기 시설사업도 추진한다. 사업용 화물자동차의 불법 밤샘주차는 단속민원은 물론 대형 사망사고 원인이 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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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ail protected] 강근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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