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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불매운동 100일] 재고물량 일본차 파격할인…딜러사 눈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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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순란서 작성일19-10-21 08:30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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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제품 불매 운동으로 일본차 업계의 성장세가 뒷걸음질치고 있다. 사진은 렉서스 'ES300h'. /더팩트 DB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에서 촉발된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이 진행된 지 100일을 넘어섰다. 유니클로 본사인 일본 기업 임원의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는 발언과는 달리 '일본 불매운동'은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하루아침에 인기 제품에서 '안 사고, 안 입고, 안 먹는' 제품으로 낙인찍히며, 국내 소비자들에게 찬밥신세로 전락한 일본산 제품은 유통업계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 <더팩트>에서는 직격탄을 맞은 일본산 제품이 실제 현장에서는 어떠한 모습으로 있는지 알아봤다. <편집자주>

일본차 업체들, 이달들어 파격 프로모션 실시

[더팩트ㅣ장병문 기자]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지 석 달이 훌쩍 지났지만 일본 자동차 업체들의 시름은 해소되지 않고 있다. 일본차가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으면서 딜러사의 고충은 심화하고 있다. 일본차 업체들은 자구책으로 할인 카드를 꺼내 들었지만, 냉랭한 여론이 누그러질지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21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일본차 업체들의 지난달 판매량은 지난 7월보다 절반 넘게 쪼그라들었다. 일본차 업체들 가운데 가장 판매량이 많았던 렉서스는 지난달 469대가 판매됐다. 7월(982대)과 비교하면 109.3% 감소했다. 토요타도 7월 865대에서 지난달 374대로 주저앉았고, 혼다는 7월 468대에서 9월 166대로 대폭 감소했다.

닛산과 인피니티의 판매량은 두 자릿수를 기록했다. 닛산과 인피니티의 지난달 판매량은 각각 46대와 48대다. 슈퍼카 브랜드인 람보르기니(34대)와 큰 차이가 없는 수준이다.

일본차 업체들은 판매량이 곤두박질 치자 이달 들어 파격적인 프로모션으로 위기를 극복하려는 모습이다.

먼저 혼다는 대형 SUV '파일럿'을 1000만~1500만 원 할인 판매한다. 파일럿의 국내 판매가격은 5490만~5950만 원이다. 5490만 원인 8인승 모델에 1500만 원 할인을 적용할 경우 차 가격은 3000만 원대로 낮아진다.

닛산은 이달 최대 550만 원의 주유 쿠폰을 제공하기로 했다. 중형 세단 '알티마'를 현금으로 구매하면 150만~220만 원의 유류비를 제공한다. 또 SUV '엑스트레일'을 현금으로 사면 220만~550만 원의 주유 쿠폰을 제공한다.

인피니티는 자사의 파이낸셜 서비스를 이용하면 최대 1000만 원을 지원한다. 모델별로 보면 'Q30'의 경우 300만 원, 'Q50'은 최대 1000만 원, 'Q60'은 300만 원, 'QX30'은 600만 원, 'QX50'은 500만 원을 지원한다.

토요타는 소모품 교환과 주유권을 제공하고 있다. '아발론 하이브리드'와 '캠리 하이브리드' 구매시 차량 무상점검 및 필수 소모성 부품을 교환해주는 '더블 FMS 쿠폰'과 주유권 80만 원을 제공한다. 또 '라브4'와 '뉴 프리우스 구매 고객에게는 주유권 250만 원을 준다.

렉서스는 모델에 따라 엔진오일 쿠폰과 주유권 100만 원을 제공하고 있다.

일본차 업체들의 지난달 판매량은 지난 7월보다 절반 이상 감소했다. /더팩트 DB

일본차 업체들이 파격 할인을 내걸고 영업에 임하면서 이달 판매량은 지난달보다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하지만 재고 물량을 털어내기 위한 방편일 뿐 딜러사의 수익성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한 딜러사 관계자는 "현재 수입사와 딜러사가 공동 부담으로 할인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라며 "이달 판매량은 지난달보다 나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수입사가 할인 판매에 일부 지원하고 있지만 딜러사는 부담이다"라며 "일본차는 대부분은 대중차 브랜드로 고급 수입차와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차값이 낮은 수준이다. 여기에 할인까지 하고 있어 수익성은 좋아질 수 없다"고 토로했다.

그는 "재고를 쌓아 놓는 것보다 할인 판매하는 것이 낫겠지만, 근본적으로 수입사의 지원책이 절실한 상황이다"라고 덧붙였다.

일본차 불매 운동이 언제 수그러들지에 대한 전망도 예측하기 어렵다. 술, 화장품, 의류 등 산업 전방위로 번진 일본산 불매 운동이 여전히 식지 않고 있어서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일본산 불매 운동이 확산하면서 맥주 등 식음료를 매대에서 제외하거나 발주를 중단하고 있다"면서 "일본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도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한·일 관계가 여전히 꽁꽁 얼어붙어 있어 불매 운동을 장기화시키고 있다. 한 수입차 업계 관계자는 "한·일 관계가 정치 외교 문제로 악화했는데 풀어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 것 같다. 다만 이낙연 국무총리가 일왕 즉위식에 참석하고 아베 일본 총리를 만난다고 하니 기대감을 갖고는 있다"면서도 "양국 관계가 해빙을 맞는다고 해도 곧장 소비자들의 반일 감정이 해소될지 알 수 없다"고 어두운 표정으로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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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탄은행 16번째 연탄나눔 재개식연탄은행 대표 허기복 목사(오른쪽 첫 번째)와 고문 김용균 변호사(세 번째) 가수 션(다섯 번째) 탤런트 정애리(일곱 번째) 이종격투기 선수 김동현(아홉 번째) 등이 19일 서울 노원구 백사마을에서 연탄나눔으로 대한민국을 1도 올리자며 손가락으로 1을 표시하고 있다.
아직도 연탄을 쓰는 에너지 빈곤층이 전국에 10만 가구 이상이다. 고지대 달동네 도심의 재개발과 빈곤노인들의 요양원 입소 등으로 그 숫자는 줄고 있지만, 여전히 월 40만원 하는 난방유가 비싸 월 10만원 남짓의 연탄에 기대어 겨울을 난다. 우리 사회 가장 어려운 연탄사용 이웃들을 위해 또다시 연탄 천사들이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사회복지법인 밥상공동체·연탄은행(대표 허기복 목사)은 19일 서울 노원구 백사마을에서 ‘서울연탄은행 16번째 연탄나눔 재개식’을 열었다. 백사마을은 서울의 마지막 달동네로 불리며 연탄사용 450가구가 밀집해 있는 곳이다. 내년부터 재개발에 따른 철거가 예정돼 있어 어쩌면 올해가 마지막이고 내년엔 재개식 장소가 바뀔 수 있다. 허기복 목사는 “재개발 일정이 늦춰지고 있어 변수가 있지만, 연탄을 필요로 하는 어르신들이 계시는 동안에는 계속해서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탄은행은 지난 5월부터 4개월간 전국 31개 지역연탄은행 및 연탄배달업자 등을 통해 연탄사용 가구를 전수 조사한 결과 총 10만347가구가 연탄을 쓰고 있다고 밝혔다. 2017년보다 23.1% 줄었는데 도심 재개발과 연탄사용 고령 노인들의 요양원 입소 및 사망, 2016년부터 매년 오른 연탄 가격 등을 원인으로 꼽았다. 허 목사는 “10만 가구 가운데 월 소득 50만원 미만으로 연탄 지원이 꼭 필요한 가정은 8만5000가구 정도”라면서 “지방은 운송비가 포함돼 연탄 가격이 장당 900~1000원으로 올라간다”고 말했다. 연탄은행은 이들 에너지 빈곤층이 내년 3월까지 겨울을 나기 위해선 250만장의 연탄이 필요할 것으로 추산한다.

연탄 지게로 연탄을 나르는 봉사자들.
재개식 직후 봉사자들은 연탄 5000장을 배달했다. 서울 삼일교회에 출석하는 탤런트 정애리 권사는 “백사마을 주민들과 인연을 맺은 지 16년 됐다”면서 “처음 와서 연탄 리어카를 끌 때 힘에 부쳐 꿈쩍도 안 했지만, 뒤에서 봉사자들이 밀어주시니 나아갈 수 있었다”고 회고했다. 연탄은행 홍보대사인 정 권사는 “여전히 전국엔 연탄이 있어야 하는 분들이 많다”며 “함께 연탄을 모아주시고 함께 전달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서울 100주년기념교회 집사인 가수 션은 이번이 102번째 참여라고 했다. 그는 “2014~2015년 세월호 참사와 메르스 여파로 연탄 봉사자가 확 줄었다는 국민일보 기사를 보고 처음 뛰어들어 지난겨울까지 101번째 봉사를 했다”며 “오늘도 인스타그램에 동참 소식을 올려 100여명이 함께 나왔다”고 소개했다.

이종격투기 선수 김동현은 “션 선배의 모습을 보고 마음이 움직여 같은 체육관 소속 파이터들과 함께 왔다”고 했다. 봉사자들은 일렬로 인간 띠를 만들어 백사마을 골목길 사이로 연탄을 한 장씩 전달했다. 쌓여 있는 연탄을 처음 들어 올리는, 허리가 가장 많이 아픈 일은 가수 션이 감당했다.

글·사진=우성규 기자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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