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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톡톡 이상품] 샤픈고트 / 트리토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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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임망훈 작성일20-10-06 12:16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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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통해 화재 알리는 스마트 소화기

다양한 기능을 갖춘 인공지능(AI) 연동 스마트 소화기가 출시돼 인기를 끌고 있다. 샤픈고트(대표 권익환)는 최근 AI 기반 스마트 재난 안전 시스템 '트리토나'를 출시했다. 트리토나는 소화기이지만 화재 감지, 화재 진화, 연기 배출, 실시간 모니터링, 긴급 구조 신호 송출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첨단 재난 안전 시스템이다.

트리토나는 화재를 감지하면 즉시 고성능 스트로브 플래시와 스피커를 통해 위급 상황을 주변에 전파한다. 이때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과 문자를 통해 사전 등록된 지인에게 위급 사실을 전송한다. 화재가 아니더라도 제품에 장착된 SOS 버튼을 누르면 긴급 구조 신호를 송출할 수 있다. 부득이하게 화재와 마주했을 때는 내장된 액체 소화탄을 이용하거나 파쇄기로 창문을 부순 뒤 연기를 배출할 수 있다.

샤픈고트는 우선 가정용 제품인 '트리토나 AI 모델'과 차량용 '트리토나 이너탭 모델'을 동시에 출시했다. 이너탭 모델은 사물인터넷(IoT) 기능이 빠진 대신 고급 차량의 오리지널리티를 살리면서도 충격과 진동에 견디도록 했다. 트리토나 AI와 트리토나 이너탭은 프리미엄 아파트와 주거시설, 수입차 딜러십을 통해서도 곧 만나볼 수 있다.

샤픈고트는 트리토나를 개발하기 위해 전문 사운드 엔지니어링 업체에서 주파수 분석까지 한 사이렌 소리를 사용했다. 제품 도색은 차량용 도색에 들어가는 프리미엄 제품으로 후가공처리했다. 제품에 사용된 플라스틱은 미국에서 인증받았고, 제품에 들어가는 고무는 실리콘을 사용했다. 특히 유리 파쇄용 재료는 특수강을 사용했다.

이 같은 기능을 갖춘 트리토나는 다양한 상을 받았다. 트리토나는 '대한민국 모바일 기술대상',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독일 국제 아이디어·발명·신제품 전시회(iENA)에서 수상하는 것은 물론 국내외 지식재산권 16건을 등록했다. 독일, 미국, 스페인, 이탈리아, 아랍에미리트(UAE) 등 기업과 MOU 및 NDA를 체결했고 최근 베트남과 첫 수출 계약을 맺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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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부 8월 말 무선통신서비스 가입자 통계 발표
SKT, 398만명 점유율 46%로 이통3사 중 1위 유지
[서울=뉴시스] 이재은 기자 = 5G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자가 상용화 1년4개월 만에 800만명을 돌파했다. 전체 이통 서비스 가입자도 7000만명을 넘어섰다.

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무선통신서비스 가입자 통계에 따르면 올해 8월 말 5G 가입자는 865만8222명으로 전월보다 80만1017명(10.2%) 증가했다. 이 같은 증가 폭은 지난해 8월 말 88만2831명 이후 가장 큰 수치다. 이같은 증가폭이라면 연내 1000만명 가입자를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삼성전자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노트20가 8월에 출시되면서 5G 가입자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업체별로는 SK텔레콤이 398만1004명(46%)으로 1위를 유지했다. 이어 KT가 263만1750명(30%), LG유플러스가 204만2558명(24%) 순이다. 알뜰폰 가입자는 2910명을 기록했다.

전체 이통 가입자는 전월보다 20만1119명 늘어난 7000만6170명을 기록했다.전체 알뜰폰 가입자는 735만3733명으로 전월보다 3만5903명 증가했다.

8월 전체 데이터 사용량(트래픽)은 총 68만9429테라바이트(TB)로 역대 최대다. 가입자당 트래픽은 10.4기가바이트(GB)을 기록했다. 5G 전제 트래픽은 22만5050TB, 가입자당 트래픽은 27.25GB로 집계됐다.

2G 가입자는 전월 64만9024명에서 60만7940명으로 대폭 감소했다. 7월 서비스가 종료된 SK텔레콤 가입자는 16만7369명, LG유플러스 가입자는 42만0821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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