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연·강원도 액체수소열차 기술개발 M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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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안현상 작성일20-10-12 17:32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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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강원대 삼척캠퍼스에서 열린 친환경 미래철도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식 모습. 사진 왼쪽부터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최문순 강원도지사, 정세균 총리, 나희승 철도연 원장, 강성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정부출연연구기관(출연연)과 지방자치단체가 친환경 미래철도 구현에 손을 맞잡았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나희승)은 지난 10일 강원대 삼척캠퍼스 그린에너지연구관에서 강원도와 친환경 미래철도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양 기관은 액체수소열차 연구개발(R&D), 동해북부선 연장을 비롯한 남북대륙철도 연결 기술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
강원도는 최근 국내 처음으로 '액화수소 산업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됐다. 액체수소 충전소를 비롯한 모빌리티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철도연은 강원도와 액체수소의 철도차량 적용방안 도출, 현장적용을 위한 다양한 협력을 추진한다. 우선 액체수소 기반 철도차량 기술, 수소 생산과 충전 기술을 중심으로 R&D를 진행한다. 대용량 장거리 운송 철도교통에 수소를 적용하기 위해 수소 저장 용량을 늘리고 물류비를 줄이기 위한 액체수소 적용 기술도 개발한다.
기술 수준 분석 및 기술개발 로드맵을 수립, 내년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지원으로 '친환경 수소철도 핵심기술 개발' 연구사업을 4년간 진행할 계획이다. 이 사업의 주요 내용은 대용량 중장거리 운행이 가능한 액체수소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 추진기술 개발, 수소 생산 및 고속충전 기술 개발, 수소 철도용 인프라 시범구축 등이다.
철도연은 현재 국토교통부 산하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철도기술연구사업으로 최고 시속 110㎞, 1회 충전으로 600㎞ 이상 주행 가능한 수소연료전지 기반 하이브리드 수소철도차량을 개발하고 있다. 2022년 말까지 연구비 총 250억원(정부 220억원)이 투입된다. 철도연을 주관기관으로 한국철도공사, 우진산전 등 7개 기관이 참여한다.
나희승 철도연 원장은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인 수소열차를 개발해 그린뉴딜에 기여하고 지자체와 다양한 협력연구를 활성화해 지역혁신에도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대전=김영준기자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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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강원대 삼척캠퍼스에서 열린 친환경 미래철도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식 모습. 사진 왼쪽부터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최문순 강원도지사, 정세균 총리, 나희승 철도연 원장, 강성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정부출연연구기관(출연연)과 지방자치단체가 친환경 미래철도 구현에 손을 맞잡았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나희승)은 지난 10일 강원대 삼척캠퍼스 그린에너지연구관에서 강원도와 친환경 미래철도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양 기관은 액체수소열차 연구개발(R&D), 동해북부선 연장을 비롯한 남북대륙철도 연결 기술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
강원도는 최근 국내 처음으로 '액화수소 산업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됐다. 액체수소 충전소를 비롯한 모빌리티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철도연은 강원도와 액체수소의 철도차량 적용방안 도출, 현장적용을 위한 다양한 협력을 추진한다. 우선 액체수소 기반 철도차량 기술, 수소 생산과 충전 기술을 중심으로 R&D를 진행한다. 대용량 장거리 운송 철도교통에 수소를 적용하기 위해 수소 저장 용량을 늘리고 물류비를 줄이기 위한 액체수소 적용 기술도 개발한다.
기술 수준 분석 및 기술개발 로드맵을 수립, 내년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지원으로 '친환경 수소철도 핵심기술 개발' 연구사업을 4년간 진행할 계획이다. 이 사업의 주요 내용은 대용량 중장거리 운행이 가능한 액체수소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 추진기술 개발, 수소 생산 및 고속충전 기술 개발, 수소 철도용 인프라 시범구축 등이다.
철도연은 현재 국토교통부 산하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철도기술연구사업으로 최고 시속 110㎞, 1회 충전으로 600㎞ 이상 주행 가능한 수소연료전지 기반 하이브리드 수소철도차량을 개발하고 있다. 2022년 말까지 연구비 총 250억원(정부 220억원)이 투입된다. 철도연을 주관기관으로 한국철도공사, 우진산전 등 7개 기관이 참여한다.
나희승 철도연 원장은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인 수소열차를 개발해 그린뉴딜에 기여하고 지자체와 다양한 협력연구를 활성화해 지역혁신에도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대전=김영준기자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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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가구 일반분양…8년 전매제한
주변 아파트값보다 60% 저렴서울 강동구 고덕동에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를 처음 적용받는 단지가 분양에 나선다. 오는 20일 특별공급을 시작하는 ‘고덕 아르테스 미소지움(옛 벽산빌라)’이 그 주인공이다.
12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강동구 고덕 아르테스 미소지움 조합은 지난 8일 입주자 모집공고를 내고 21일부터 1순위 청약접수를 받는다. 이 단지의 3.3㎡당 분양가는 2569만원으로 책정됐다. 올 6월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제시한 분양가인 3.3㎡당 2730만원보다 161만원(5.8%) 낮게 분양가가 정해졌다.
전용면적별로 전용 84㎡ 분양가격은 8억3100만~8억6600만원 수준이다. 전용 59㎡는 6억4200만~6억7200만원으로 책정됐다. 인근 고덕동 ‘고덕아이파크’ 전용 84㎡의 매매 시세가 15억~16억원대인 것을 고려하면 분양가격은 시세의 60% 수준이다. 전용 84㎡ 주택형 24가구, 전용 59㎡ 주택형 13가구가 시장에 나온다.
서울에서 처음으로 민간주택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받은 단지여서 이제까지 분양한 민간 아파트와는 청약 기준이 다르다. 이 아파트 당첨자는 향후 8년 동안 팔 수 없다. 정부가 지난해 8월 12일 발표한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추진 방안’에 따라 전매제한 기간이 5~10년으로 늘어나서다.
이 개정안에 따르면 민간택지 상한제 적용 사업장은 최장 10년의 전매제한을 적용받는다. 분양가가 주변 시세의 80% 미만일 경우 10년, 80~100% 미만은 8년, 100% 이상은 5년간 전매제한이 적용된다. 이제까지 서울을 비롯한 투기과열지구의 전매제한 기간은 소유권등기이전일(최대 5년)이었다.
다만 거주의무기간(최대 5년)이 적용되지 않는 분양가 상한제 단지인 것은 장점이다. 정부는 2021년 2월부터 분양되는 모든 분양가 상한제 아파트에 대해 거주의무기간을 신설했다. 분양가격이 인근 지역의 80%면 5년, 80~100% 이내면 3년을 의무적으로 살아야 한다. 분양가 상한제 주택 거주자가 거주의무기간에 이사를 가면 LH(한국토지주택공사) 등 공공주택 사업자에 집을 팔아야 한다.
배정철 기자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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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가구 일반분양…8년 전매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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